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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경태
작성일
 
2011/03/09 11:38:11
 
조회수
6004
글제목
 
기독교 영성사, -브래들리 P 홀트 / 은성사-



기독교 영성사
  -브래들리 P 홀트 / 은성사-
 
 #. 성경적 영성의 특징
  ①교회 공동체와의 관계
  ②개인의 생활과 하나님과의 관계성의 통합
  ③기도를 통하 개인적으로 하나님과의 상호 작용
 
 
 #. 기독교 영성은 '전세계적'인 것이며, 전통이나 과거와의 연속선상에 존재한다.
 영성은 영에 대한 이해에 따라 구분된다.
 영성은 생활에서의 체험이며 동시에 신학적 분야의 하나이어야 한다.
 
 전통: 과거의 인물의 살아 있는 믿음
 전통주의: 살아 있는 인물의 죽음 믿음
 
 전통을 계승한다는 것은 과거의 귀중한 것과 아닌 것을 가려내는 것이며,
  소홀히 여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전통을 연구하면┌자신의 편협성을 깨닫고
  ├다양한 방법을 발견하며
  └다양성을 위한 규준이나 한계를 제공한다. 신학적, 실질적 기준에서.
 
 
 #. 기독교적 삶의 묘사
 구속. 대속. 칭의 / 성장. 병고침. 하나됨 / 여행. 순례. 귀향. 길 / 죽음과 부활 / 전투
 
 
 #. 이 시대의 기독교 영성은?
  ①4가지 관계(하나님. 이웃. 세상. 자신)가 균형 되어야 (십자가적 관계)
  ②경청의 영성
  ③삼위일체에 초점
  ④하나님의 사랑이 영성의 기초
  ⑤부적절한 自己愛의 부정에서
 
 
 #. 기독교 역사
 1기: 초대 교회 시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 퍼짐
 2기: 퇴보. 로마제국과 유럽에서만 성장.
 3기: 유럽에서 6대륙으로 전파. 16-20C 중엽
 4기: 오늘날. 모든 대륙에서 선교사 파송하는 시기.
 #. 영성의 4가지 관계(성경적 가르침이다)
 1. 하나님과의 관계
  `하나님에 대한 이해 ┌지적일 때 ; 교리
  └감정적일 ; 찬양과 기도
  `알 수 있는 하나님; 정념적 접근
  알 수 없는 하나님; 무정념적 접근
 
 2. 우리 자아와의 관계
  `전인으로서의 자아; 지정의 / 무의식과 의식 / 사회적 존재와 개인적 존재
 
 3. 타인과의 관계
  `영성과 윤리는 같은 영역. 친구 가정 공동체의 필요와 중요성
 
 4. 피조 세계와의 관계.
  `세상; 피조세계 / 악 / 인류 자체.
 
 
 
 
 
 #1. 초대교회 - 4C
 
 ⑴예배와 성례가 초대교인을 양육했다.
  `예배; 공적 예배가 영성의 근본으로 여겨짐
  성례; 성찬과 세례
 
 ⑵카리스마(은사)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이 나타남
 
 ⑶순교는 모든 영성의 궁극적 시험 기준이 됨
 
 ⑷금욕을 실천함
  `금욕; 덕을 연습하며, 악을 피하는 것.
  구약- 십계명. 신약- 자기 부인. 자기 십자가.
  `헬레니즘의 영향; 동정과 독신
  `기독교 금욕의 기준
  피조 세계의 선함을 증거하는가? 극단적 금욕주의를 피함
  인간의 능력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우선시하는가? 율법적 금욕주의를 피함
 
  *초기 신학자의 금욕
  `터툴리안
  `오리겐; 최초의 조직신학자.
  기독교적 삶 설명┌도덕적 차원- 행위: 잠언
  ├본성적 차원- 지적. 관찰: 전도서
  └관조적 차원- 하나님과의 영적 합일: 아가서
  이러한 구분은 나중에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에서 영적 성장의 단계를
  정화-조명-일치로 나누는데 영향을 줌.
  닛사의 그레고리와 슈도 디오니시우스에 영향을 줌
  서방과 동방 교회의 수도원 운동에 영향을 줌
 
  `에프렘; 神化. 동방 영성의 기초
 
 
 ⑸수도원운동이 이집트에서 시작함
  `안토니- 개별적, 은둔적 수도
  `파코미우스- 공동체로서의 수도원 운동
  `동부에서는 바실(4C); 닛사의 그레고리와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와 더불어 갑바도기아 교부들. 에바그리우스와 존 카시안이 동방과 서방을 연결함.
  `서부에서는 베네딕트(5C); 청빈 / 순결 / 순명
  `켈트족 수도원 운동
  `아일랜드 수도원 운동
  `이디오피아 수도원 운동
 
 
 ⑹신비주의; 교제와 연합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한 경험.
  체험을 통한 神性의 인식.
 
  cf) 엑스터시(ekstasis): 忘我. 영혼이 자기를 벗어나는 것.
  에노시스(enosis): 合一. 절대자와 하나가 되는 느낌.
  메-온(me-on): 非存在. 존재를 넘어서 순전한 無에 이르는 체험.
  부정의 신학. 모든 인간적인 존재와 개념의 無化.
 
 `어거스틴-고백론. 플로티누스(비기독교. 신플라톤주의자)에 영향 받음.
  펠라기우스. 도나투스주의자와 싸움.
  플라톤 철학과 성경의 진리를 결합. 시편과 바울을 강조함.
 
 `아레오바고의 디오니시우스(슈도 디오니시우스)
  3단계: 정화-조명-일치
  신플라톤주의 영향.
  무정념의 신학 주창. 부정의 길 / 정념의 신학.
  [신비신학]은 십자가의 성 요한에게 이어짐.
 
 #2. 5-15C 유럽시대.
 1054년 동,서방 교회가 문화적 차이로 분리.
 
 * 동방교회.
 `삼위일체론 강력하게 주장.
 `神化(theosis테오시스. cf/theoria테오리아-觀想): 기독교적 전 삶의 과정은 신의 성품에
  참예한 거룩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이다(벧후1:4)
 `예수 기도; 눅8:13. 살전5:17. 행4:10,12.
  마음의 기도. 영상과 개념이 없는 무정념의 기도.
 `이콘; 추론적 언어 대신 화상을 사용하는 오른쪽 두뇌의 기도.
  의식적 몸짓이나 상징적 건축물과 더불어 정념적 방법이다.
 `침묵(hesychia헤시키아)
  그레고리 팔라마스가 강력히 강조┌하나님의 에너지- 인간이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본질- 인간이 알 수 없다.
  부정의 욕망과 더불어 긍정의 욕망도 파악함
  무정념의 상태는 몸의 부인이 아닌 몸과 마음의 변화.
 `예수의 승리와 부활을 중시.
 
 
 * 서방교회.
 `인류의 죄, 십자가에 초점.
 `켄터베리의 안셀름.
 `12C 클레르보의 버나드- 수도원 전통을 개혁.
  사랑의 4단계. ①자신만을 사랑함
  ②자신을 위해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함
  ③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을 사랑함
  ④하나님을 위해서 자신을 사랑함. 자신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要
 `14C 제라드 그루트에 의해 12C 수도원 운동 부활 시도.
  "현대적 헌신" -> 빈데샤임 회중에 의해서 발달. 후에 독일의 공동생활 형제, 자매단으로 발달. / 그리스도를 본받는데 초점을 둠. / 토마스 아 캠피스.
 
 `13C 탁발교단 설립.
  ①도미닉 구즈만; 도미니크 회 설립.
  가난과 순명보다 공부하고, 설교하는 것을 중시함.
  토마스 아퀴나스.
  알란 드라 로쉬- 묵주 소개(150개의 구슬로 15가지 신비 상기. 예수의
  탄생 관련5신비. 고난관련5신비. 부활과 마리아 관련5신비 * 10개씩)
  ②아씨시의 프란시스; 작은 형제단 설립.
  아씨시의 클라라- 여인을 위한 제2회.
  나중에 평신도를 위한 제3회
  보나벤투라
 *중세: 기도와 묵상 생활에 전념한 신비가
 `감정적 신비가; 신부-신비주의라고 불림. 아가서에 집중.
  클레르보의 버나드
 
 `지적 신비가; 마이스터 엑하르트.
  베긴 운동. 신플라톤주의와 연관
 
 `루이스브렉- 감성과 지적 신비주의 흐름을 모음.
  슈도 디오니시우스. 어거스틴. 버나드. 엑하르트 등에 영향을 받음.
  정화<조명<일치을 포함관계로 설명
 
 `노리지의 줄리안- 종말론적 신비주의.
  세상의 악. 세상의 변화 등에 관심을 가짐
 
 
 
 
 #3. 16C. 개신교와 카톨릭.
 
 *개신교.
 [1] 루터파; 은혜와 자유 강조
 `루터: 카톨릭 유산을 버리려하지 않음.
  기독교적 성장에 의심. 기독교적 성장을 목표로 삼지 않음.
  오직 죄인임을 인식하고 십자가에 머무르기만 원함.
  하나님과의 합일은 의심스럽다.
  십자가 신학. 십자가 영성. 죄, 용서, 십자가에 관심 / 부활, 변화, 치료에 소극적.
 
 `요한 아른트; 루터교 경건주의(17C)에 기초.
  루터의 신학과 기독교적 체험을 같이 인식함
 `야곱 뵈메.
 
 
 [2] 개혁주의; 기독교적 삶의 훈련 갱신.
 `울리히 즈빙글리: 카톨릭 정통 거부. 말씀만 인정. 의식이나 성례 거부.
  오직 성경과 내면적인 요소만 강조함
 
 `칼빈: 온건한 개혁주의. 예정론.
  칭의와 성화는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다. 하나님과의 신비적 합일은 믿음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지 점진적 성장 단계라는 긴 여정의 종착점이 아니다.
  영적 훈련과 공동체 강조함.
 
 [3] 재세례파
 `카톨릭, 루터, 개혁파를 제외한 다양한 작은 집단들. 이들에게 두려움과 멸시의 대상이 됨.
 `무정부 상태를 촉진하는 것처럼 보임.
 `성경보다 하나님의 직접적 영감을 더 중요시함. 유아 세례를 인정하지 않음.
 `메노 시몬즈가 이끄는 메노파가 남았음.
 
 
 [4] 성공회; 영국 국교회
 `영국에서 카톨릭과 개신교의 연합. 공동 기도서를 통해서 일치를 이룸
  신학보다 예배가 우선시한다. 공동예배가 중시됨.
 `+-진보적 교회, 폭넓은 교회- 인간의 지성을 강조함
  +-복음적 교회, 저 교회- 전도 강조. 개신교 개혁자의 가르침을 중시
  +-보편적 교회, 고 교회- 성례 강조. 초기 교부와 로마 카톨릭과 유대
 
 
 * 카톨릭 교회의 개혁
 `이그나티우스 로욜라; 예수회 설립.
  영적 훈련- 행동 속에서의 관상
 `예수의 테레사(아빌라의 데레사)- 갈멜 교단의 수녀
 `십자가의 요한; 어두운 밤+-하나님은 다 파악할 수 없는 분이시기에
  +-하나님과의 합일을 위한 여행 중에는 길 잃음, 혼동, 공포,
  가뭄 등이 찾아오기도 한다.
 
 
 
 #4. 근대. 17-19C; 계몽적 가치관
 
 * 개신교.
 `개혁시대 이후 개신교의 발달 단계
  +-1단계: 신앙고백의 시대- 지도자에 따른 교파 형성
  +-2단계: 경건주의 시대
  +-3단계: 이성주의, 계몽주의 시대
 
 `청교도; 16-18C.
  영국 국교회 안에서 시작. 개혁파 개신교 계통의 영국 국교회 정화가 목적
  즈빙글리와 칼빈의 사상에서 영감
  존 번연의 천로역정
 
 `퀘이커 교도; 청교도와 동시대.
  조지 폭스(17C)에 의해 시작
  평화를 증거. 노예제 폐지. 존 울맨(18c)
 `독일 경건주의(17c-)
  필립 야곱 스페너가 시작. 아른트에 영향 받음.
  자기 성찰과 회개, 회심 요구.
  반지성, 율법주의로 흐른 단점.
 
 `복음주의자; 18C. 합리주의와 더불어 발달.
  경건주의자와 비슷한 사람. 영국과 뉴잉글랜드에서 출현
  탐구하는 실질적 경향.
  초기 복음주의자는 영국 국교회 / 메도디스티 / 뉴잉글랜드 회중 교회.
  회개촉구. 회심 이후 변화된 삶을 촉구.
  `영국 국교회측; 존 뉴튼. 윌리암 윌버포스-노예제 폐지. 헨리 벤
  `메도디스티; 웨슬리 형제. 나사렛 교회와 구세군파를 만들어 냄.
 
 
 * 카톨릭(프랑스)
  `프랑소와 드 살레: 경건생활 입문
  `피에르드 베룰: 프랑스 영성학파의 창시자
  `부활의 로렌스: 니콜라스 하몬
  `프랑스 카톨릭은 정적주의와 얀센주의를 정죄함.
  +-정적주의: 미구엘 드 몰리노스->기욘-> 프랑스와 페넬론.
  | -구원을 위해서는 하나님께 완전히 의뢰함
  +-얀센주의: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행함을 강조
 
 
 *+-파스칼- 팡세. 기독교 신앙을 합리적으로 옹호함
  +-키에르케고르- 덕을 세워주는 설교 강조
 
 
 *동방정교회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philokalia) -> 순례자의 길
 
 
 *선교 영성; 선교사 영성+후원자 영성(중보)+토착 귀의자 영성
  ┌개신교: 18C 경건주의 운동 출현하면서 모라비안과 루터교가 선교사 파송.
  │ 윌리암 캐리. 초기는 선교회 중심
  ├동방: 지속적인 전파. 18C에는 알래스카 선교
  └카톨릭: 교단의 수도사를 중심. 나중에 선교회가 형성됨
 
 
 
 
 #5. 20C
 *카리스마적 특징 재 등장.
  `오순절파: 성결 운동, 영국의 케스윅 집회가 전신
  칭의 이상의 체험을 동경. 성령세례.
  현존하는 하나님의 사랑, 능력 체험에 초점
  케이커파와 비슷한 예배 형태
 
 
 *세계 교회적 영성
  `복음주의 연맹 / 세계 선교 연맹 / 신앙과 질서 운동 / 세계 교회 협의회
  `떼제 공동체
 
 
 *라틴 아메리카; 해방신학-'기초 기독교 공동체' 민중운동.
  `마르크스주의적 분석론과 복음적 해결책을 모색
  `쿠스타보 쿠티에레츠 / 존 소브리노
 
 
 *아프리카; `토착화 운동. 흑인 신학.
  `바콜 와 일룽가 / 엘렌 페이튼 / 존 데 그루치 / 데스몬드 투투
 
 
 *아시아; `고수케 고야마 / 아파사미 / 마데 데레사
 
 
 *유럽; `에블린 언더힐 / 본 회퍼
  `정교회-소련의 붕괴로 옛 전통 회복
 
 
 *북아메리카; `토마스 머튼
  `아메리카 영성의 특징: 심리학의 영향
  여성의 영성 부각
  12단계 영성-중독치료법
  창조에 중심을 둔 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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