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 찾기


 
영성자료
청교도자료
부흥론자료
강의자료
삶의영성
교회사영성
가정영성
성경과신학
목회영성
일터영성

 

 

* 사진을 클릭하면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고경태
작성일
 
2011/03/09 11:42:23
 
조회수
3631
글제목
 
18세기의 대부흥 운동



18세기의 대부흥 운동
 
  세상에서의 교회의 유익이란 개념은 1660년 찰스 2세의 왕정복구로 이어지는 시대의 조명하에서는 점검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 기간에 복음적인 교회들은 바야흐로 80년의 쇠퇴기로 막 접어들고 있었다. 그 이유 중의 한 가지는 대부분의 유능한 청교도 목회자들이 이제 흘러간 역사 속에 파묻히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또 다른 이유는 1662년의 통일령(The Act of Unifonnity)의 발효와 더불어 정부에 의해서 취해진 강압적인 법규들은 2000명의 청교도 목사들을 교구교회와 학교 및 두 대학에서 쫓아냈기 때문이었다.
 
  1695년과 1730년 사이에 새로운 비국교도 교회는 런던과2) 런던근교에서 단하나의 교회가 세워졌을 뿐이다. 동시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비국교도 교회도 거의 유지하기가 힘들었다. 더 이상 대중들은 설교를 들으려고 운집하지 않았다. 세속정신이 작동하기 시작했다.
 
  1720년경의 상황을 진술한 스키츠(Skeats)의 진술에 따르면 ‘반세기도 못되어서 장로회 주의의 위대한 설립자들의 가르침들이 영국의 장로교 강단 어디에서든지 거의 들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4)
 
 
 
  1660-1740년의 80년 기간동안에 국교회의 영성사(靈性史)는 대체로 황량한 벌판과 같았다.1688년의 제임스 2세의 싸움은 로마 천주교의 복구에 대한 위협적인 요소들은 해소되었지만 예식 적이며 왕권신수설을 인정하는 고교회파( 돼gh Church)나 교리에 무관하게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그리고 정치적으로는 휘그당과 연합되어 있는 저교회파( Low Church) 그 어느 쪽도 일반적으로 국가에 의해서 취급되고 있는 종교에 대한 부주의을 처방하려는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았다.
 
 1736년에 버틀러 (Butler)주교는 기록하기를 ‘기독교가 더 이상 질문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기독교가 허위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작금의 기독교는 의식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정해 주는 요인처럼 취급되고 있으며, 웃고 조롱하는 주제 외에 다른 무엇을 주지 못한 종교로 전락되어 버렸다.8)
 
 
 
 
  이러한 모습은 북쪽 스코틀랜드에서도 거의 비슷하였다.1620년대와 30년대의 참된 교회를 회복시킨 교회 지도자들이 찰스 2세가 스코틀랜드 교회와 맺은 언약들을 파기해버렸을 때 이미 세상을 떠난 후였다. 1662년에 약 400여명의 목사가 추방되었으며1690년에 장로교회가 복구되었을 때는 그 중 오직 90명만이 생존해있었다. 그 기간동안에 스코틀랜드 교회의 언약신앙에 투철한 신앙인들은 극심한 학대를 받았다. 존 하웨(John Howe) 목사의 기록을 보면 이 기간동안에 1688년 2월 17일 교수대에서 마지막순교자인 제임스 렌윈(James Renwick)목사가 순교 당할 때까지 18,000여명이죽임을 당하거나 극한 압박을 받았고 극한 형벌을 받았다. 핍박이 최종적으로 멈추었을 때 죽기까지 신앙에 충실했던 스코트랜드 남서쪽계곡과 언덕은 순교자들의 무덤으로 변하였다.
 
 
 
 
  윌리암3세가왕위에 오르면서 종교의 자유와 관용정책은 1660년 이후에 들어 온 감독주의 목사들이 대부분의 스코툴랜드 교회에 남아있게 했다. 이 새로운 정책을 세운 자는 윌리암 카스테어스였다. 1712년 의회가 스코틀랜드교회에 후원제도를 부활시키는 법안을 제정한 후 총회가 승인하였다. 이 법령은 목사보다도 더 복음적인 교회에서는 회중들의 의사와는 정반대되는 목사들이 목회하도록 허락하는 법이었다.
 
  1687년부터 1712년까지 체스터 (Chester) 에서 목회하고 런던에 와서 1714년에 죽은 메튜헨리 (Matthew Henry)목사는 그의 유명한 주석서들을 통하여 그의 부친 시대에 복음적이며 강한 칼빈주의적 신앙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소망’이라는 제목으로 이사야 63:4의 “나의 구속할 해가 왔다”는 말씀을 1707년 1월 1일 셜교하면서 이 에언의 성취가 오고 있음을 말하였다:
 
 
 
  호의적인 입장이 아닌 스코틀랜드교회의 총회에서 토마스 보스톤의 신실한 증거는 이미 언급하였다. 보스톤 목사의 전기와 당시의 유명한 신실한 목사들의 생애를 담은 글에서 맥팔렌(MacFarlan) 박사는 장차 올 변화의 샘물들이 어떻게 우리에게 열려지게 되었는지를 말하였다.14) 메튜 헨리와 마찬가지로 보스톤 목사도 어두운 시대에 소망중에서 사역을 했다. 그는 또 한성경의 언약을 통해서 그의 성도들에게 같은 소망을 심어 주었다. 따라서 1716년에 “유대인의 회심을 위한 기도”라는 제목으로 한 설교에서 우리는 그가 다음의 대지로 설교한 것을 발견케 된다.
 
 
 
 
  ‘유대인 또는 이스라엘에게 국가적인 회심이 있을 날이 올 것이다. 지금은 장님이요 거절한 유대인들이지만 마침내 그리스도의 신앙으로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 신자들과 함께 할 것이다.’
 
 
 
 
 
  시므온이나 안나와 같은 이들은 하나님의 찾아오심을 오랫동안 기다렸다가 주님의 오심을 만나게 되었었지만 1730년대에 시작된 18세기의 위대한 영적 부흥운동은 대다수의 성도들이 전혀 기대하지 않은 것이었다. 심지어 위로부터 하나님의 영의 부어주심을 오랫동안 기도해 온 자들도 성령의 파급적인 역사와 능력을 인하여 심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새 시대의 임함에 대한 흔적은 서로 멀리 떨어져있는 곳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다른 나라와 다른 지역의 사람들의 마음이 어떻게 그처럼 움직이게 되었는지를 전혀 깨닫지 못한 목사들 사이에서 발생하였다.
 
 미국 중부지역의 회중들은 테넌츠(Tennents)목사의 설교로 말미암아 영적 잠에서 깨어났다. 뉴잉글랜드에 있는 노쓰햄프톤(No며1ampton)에서는 영적 각성이 요나단 에드워드 목사의 사역 하에 1735년에 일어났다. 같은 해에 영국의 웨일즈에서는 부흥의 두주역인 다니엘 롤란드(DærueIRowland,1713-179이 목사와 하월 해리스(Howell Harris 1714-1773)목사에 의하여 일어났다.
 
 1735년에는 옥스퍼드대학에 재학 중인 조오지 횟필드의 회심이 있었다. 1737년에 런던에서 그의 설교는 영국에서 하나님의 위대한 새일의 첫 싸인이었다.
 
  그 해 가을에 거의 3개월 동안 횟필드 목사에 의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몰려오는 군중들의 모습이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1739년에 오면 잉글랜드에서도 위대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났다. 그 해 첫 날(1월 1일) 횟필드와 웨슬리를 포함하여 런던의 소수의 지도자들이 모여서 17세기에 목사들이 가졌던 사적인 기도모임을 생각하며 기도하려고 서로 만났다. 그 이후 5주 만에 횟필드 목사는 런던주변에서 30여 차례 설교를 하였고, 브리스톨로 옮겨가 획기적인 일을 겪게 되는데 2월 17일에 킹스우드(Kingswood)에서 옥외집회를 열게 되었다. 200여명의 광부들에게 설교를 하게 되었는데 횟필드는 교회 강단 사용을 거절당하였다. 이 때부터 옥외집회로 모이게 된 그의 집회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모여 말씀 듣는 일에 필수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살을 에는 듯한 차가운 2월,3월의 날씨 가운데서 횟필드의 평가를 보면 킹스우드의 모임에서 한번은 만여 명이 훨씬 넘는 숫자가 모여 설교를 들었다고 한다. 이어서 런던과 무어펼즈(Moorfields) 및 켄닝톤 컴먼(Kennington Common)에서 설교할 때 일반적으로 비웃음거리였던 설교를 들으려고 수많은 군중이 모여들었다. 그 당시 런던의 인구는 약 60만 명이었다. 술과 도박이 대중들의 가장 관심거리였을 때, 한 설교자가 극장이나 공연장에 모아들이는 숫자 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을 모이게 명령하였다는 것은 대단히 놀라운 일이었다. 1739년 7월 횟필드 목사는 런던에서 이렇게 기록하였다. ‘하나님의 위대한 일이 이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주 예수께서 매일 승리를 쟁취하고 계신다’.20) 그 해 8월에 그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수천 여명의 영흔의 얼굴에 운행하고 계신다. 말씀은 순식간에 달려 나가며, 사탄은 하늘로부터 벼락이 떨어지듯 떨어진다.’고 기록하였다.21)
 
 
 
 
  1739년 3월에 횟필드 목사는 처음으로 웨일즈를 방문하여 하웰 해리스(Howell Harris)를 만난다. 그 때는 이미 혜일즈 남부와 서부지역에 부흥의 역사가 급속히 번져가고 있었다.1735년과 1737년 사이에 해리스 목사는 걸어서 2500마일(약 4천 키로미터임)을 여행하면서 복음을 전하며 권유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종종 소수의 사람들에게 행해지곤 하였다.1737년 가을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데 아버가벤니(Abergavenny)에서 가까운 부룩스(Brooks)에서 500명이 모였고 멀티 씨녹(Merthyr Cvnag)에서는 400여명이 모였으며,랑게이쏘ιlandgeitho)에서는무려 1500여명이 모였다.22)
 
 
 
 
  차디간( Cardiganshire)에 있는 랑게이쏘(Uangeitho)와 랑크놀(LlancWI피e) 및 랑비프레피 (LIandewibrefi)등 근접 지역들은 부재중인 그의 형을 교구목사 대리로 봉사하고 있는 다니엘 롤란드CD뻐ielRowland)에 의해서 돌봄을 받고 있었다. 그의 회심 전까지 롤란드목사는 그저 되는대로 하나님을 섬긴 그 시대의 전형적인 성직자였다.그러나 회심을 체험한 후로는 그의 목회사역은 거대한 것이었다. 그의 전기를쓴자에 의하면 ‘그는죄악된세상에 영원한파멸을선포하였다’고 했다. 심판에 대한 메시지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교회는 금방인파로 붐였으며 그와 같은 현상은 선포된 말씀의 초월적인 효능이었다. 그 능력은 랑크놀(Llancwnlle)의 교회 뜰에서 모인 군중들의 죄 책감을 불러일으켰다. 바로 이때를 전후로 하여 오랫동안 기억된 랑게이쏘ι!angeitho)교회에서 일어난성령의 역사가나타난것이었다.
 
  어느 주일 날 롤란드 목사가 리타니(Litany)의 ‘주님의 고통과 달콤한 보혈로 말미암아, 주님의 십자가와 수난으로 말미암아, 주님의고귀하신 죽으심과 장사지냄으로 말미암아, 주님의 영광스려운 부활하심과 승천하심으로 말미암아, 성령님의 오심으로 말미암아’라는글을읽었을때 많은사람들이 바닥에 넘어졌고죄인들이라는죄의식이 갑자기 그틀을 사로잡았다. 다른 이들은 ‘선하신 주님 우리를 구원하소서’라고울부짖었다.
 
  강렬한 죄책감에 사로잡히면 나타나는 외부적인 현상들은 부흥의역사가 일어난 과정에 항상 존재하고 있다.
 
  1743-44년까지 미국에서는 부흥운동이 계속되었다. 수천의 사람틀을 그리스도의 나라로 이끌었고 전 지역에 걸쳐 영적 도덕적 외향을 바꾸어 버린 것이다. 대각성 운동 직후 세대 사람인 미국인 작가인턴불(TW11b띠D씨는 말하기를 ‘2,3년 안에 30만 또는 40만의 영흔들이 뉴 잉글랜드에서 하늘나라 가족으로 태어났다. 뉴욕, 뉴저지 및 남부의 많은 지역에서 새로운 탄생이 계속 일어난 것이다’ 라고 평가하였다. 대각성 운동 기간 중에 회심을 체험한 여러 사람들을 알고 있는 그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그들은 공 예배와 공 기도회 및 의롭고 자비로운 일들에 참여하는 데 아주 열심이었고 그들의 가정을 다스리는 일에 아주 엄격하였다. 내가 알고 있기로 그틀 중에 어느 누구도 스캔들을 일으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26)
 
  미국에서 일어난 대각성 운동에 관한 소식은 재빨리 스코툴랜드에도 전해졌다. 특별히 이 소식은 오랫동안 하나님이 방문하시는 날이오기를 손꼽아 기다리며 기도해온 사람틀에게는 엄청난 것이었다.1718년부터 1750년 그의 죽기까지 던디(Dundee)에서 목회 한 존윌슨(John Willson) 장로교 목사는 1742년 1월에 출판한 그의 책 걸리아드의 박하니무[The Balm of Gilead]에서 그 때의 소식을 기록하였다. 동시에 그는 스코툴랜드을 향하여 애통해 하기를 ‘이전 시대와관련하여 지금은회심의 역사가얼마나적은지!’라고하였다.27)
 
 
 
 
  횟필드 목사가 1741년 여름에 에딘버러와 글라스고를 방문하여큰 영적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몇몇은 회심을 체험하기는 했어도 그것이 일반적으로 부흥이 임박했다는 어떤 중거도 제시하지 못하였다.그러나 윌슨의 책이 출판되고 한달 만에 글라스고에서 남동쪽으로 5마일 떨어진 캠버스랑CCambusl뻐g)교구 교회에 성령의 부어주심이일어났다. 성령의 능력이 임한 이 사건은 스코틀랜드에도 새로분 축복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 중거였다.1742년 1월 캠버스랑의 90명의가장들이 그들의 목사인 윌리암 맥콜록(M’Culloch)에게 성경 강해를위하여 주중에 하루 저녁 모임을 갖자고 요청하였다. 이 강해 시간이‘강연회’ (Lecture)로 규정되었다. 그 날은 목요일로 정해졌다. 여러날동안기도의 영이 명백히 함께 역사한후에 약50여명의 사람들이 2월 18일 목요일 밤에 그틀의 목사를 붙들고 영적인 도움과 죄책감으로부터 구원함을 호소하였다. 이 이후로부터 말씀의 사역의 흥왕과영향은 맥콜록CM’ Culloch)목사의 매일 매일의 사역이 되었다.900여명의 주민이 사는전 교구는서로싸우고헛맹세를하며,술 취함과모 든 세속적인 요소들은 눈에 띠게 사라졌으며 그러한 것들이 죄임을고백하게 되었고, 탈취한 것들은 되돌려 주었고, 양심의 가책이 되살아났으며, 기도하는 사람틀이 되었다.28) 그 당시의 한 목격자가 기록한 것을 보면 ‘그 소식은 불길처럼 삽시간에 번졌다’ 고 한다. 그 이후로 엄청난 무리들이 복음에로 돌아온 것이다. ‘나는 2개월도 채 안되어 12마일 이내의 교회들은 거의 전부가 영향을 입었다고 믿는다. 회개하고 돌아온 사람들의 상당수는 아주 먼 거리에서 온 자들도 있었다’.29)
 
 
 
 
  1742년 4월 28일 경에 맥콜록 목사는 약 300여명의 영흔들이 깨어났다고 믿었다.5개월만에 그 숫자는 500명으로 불어났고 그틀 대캠버스랑을 방문한 많은 목사들의 한결같은 중거는 한마디로 가히 놀 라움 그 자체였다.4월에 존 윌슨 목사는 기록하기를 ‘캠버스랑에서벌어진 역사는 성령의 최고의 독단적이고 경외스러운 부어주섬이다’ 라고 하였다. 6월에 다시 스코툴랜드에 돌아온 횟필드 목사는 캠버스랑에 처음 방문한 후 기록하기를 ‘스코틀랜드에서 일어난 부홍의 역사는 말로 다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사방을 일깨우고 계신 것처럼 보였다. 나는 전에 그처럼 설교를 할수 없었다’3이 몇 일 후에 캠버스랑에 다시 돌아와 그는 ‘복된 성찬예식을 보좌하였다’. 이 성찬예식시즌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주일날에 스코틀랜드에서 그같은 광경을보는 것이 매우 두려웠다. 의심할 바 없이 거기에 모여든 사람들은 2만 여명이 넘었다'"밤새도록 여기 저기 모여 기도하거나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끊이지 않음을 틀을 수 있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든지역에서 몰려왔으며, 그것은 요시아 시대 때 유윌절 절기를 지키는것과 같았다’ .31) 8월에 있은 두 번째 성찬예식 시즌에는 횟필드 목사가 세어본 숫자가 30만에서 40만 가량 되었음을 보고하였다. 그려한모습을 본 횟필드는 9월에 에딘버러에서 하웰 하리스 목사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쓴 것이 하나도 놀라운 것이 아니다.
 
 
 
 
  ‘우리는 여기서 가장 복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나와 사람들은 하늘나라 주변에 다녀옹 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나는 매일 천국에서 삽니다 .32)
 
 
 
 
  그부흥의 역사는분명히 캠버스랑에서만일어난것이 아니었다.5월에 비슷한 일이 킬싸이스(Kilsyth)의 작은 교회에서도 1713년 이후 무려 29년 동안 일어났다. 제임스 로브(James Robe)목사가 그곳에서 신실히 목회하였다. 맥팔렌CMacFarlan)목사는 기록하기를 ‘그선하신 목사님은 엘리야 선지자가 갈벨산에 있었던 것처럼 아주 오랫동안 산 위에서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여러 날 동안 초훼해진 모습으로 구름 한 조각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멀끔히 내려다보았습니다. 그는 또한 마치 성령의 능력 안에 사람들을 모아드리는것처럼 오랫동안 성령의 사역에 대해서 설교를 하였습니다. 드디어때가되자그의 설교는 한마디로오직 성령의 부흥 역사였습니다’.33)5월 18일주일에 캠버스랑에서 본통일한초자연적인 역사가이 작은마을에서도 일어난 것이다. 애통해 하며 탄식하는 영의 역사가 수많은사람들에게 임하였고그짧은시간에 무려 300여명이 깨어났던 것이다. 그중에 200명은 그 마을에 속한자틀이었고 나머지는 타고장사람들이었다. 10월 3일에 칼싸이스에서 집전 된 성찬예식은 거의1500여명의 참여자들이 있었다. 부흥의 역사가 가져온 통일된 모습에 대해서 존 어스킨(John Ers때e)래서 일어난 사실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킬싸이스의 베일리(B때lie)의 중언처럼 온유하고 친절한성령의 역사가 그 마을 사람들 위에 짝 퍼졌다. 따라서 마을에서는전에는 매주마다상당히 많은사람들이 법정에 섰던 것이 이제는수 개월 동안 어떤 소송도 제소되지 않았던 것이다’ ,34)
 
 
 
 
 
  1730년대 후반기부터 영어권 지역에 나타난부흥의 역사는 그 기간에 있어서 다양하였다. 뉴 잉글랜드에 있어서 1740년의 ‘대 각성운동’은 1743년까지 이어졌고 1791년까지는 미국에 또 다른 부흥의역사는 나타나지 않았다.건과 브리스톨에서 수천의 사람들이 갑자기 돌아오는동일한능력의 역사가영국에서 일어난것은곧장 윌트쉐어, 콘월, 요크쉐어, 타인지역 및 그 밖의 다른 지역으로삽시간에 번져갔다. 횟필드를 도와준 존 찜스(J 000 Syms) 1743년 뉴잉글랜드에 있는 한 친구에게 편지하기를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지않은 지역은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 거의 없었다... 요즈음의 복음의역사는 마른 장작가지에 불을 지피는 것과 같다. 불을 켜자마자 불꽃이 일어났다’.36)
 
 
 
  그 이후 40년 동안 북쪽 웨일즈에 비슷한 부흥의 역사가 있었다. 그시대에 사용된 목사들은 에벤에셀 모리스(Ebenezer Monis) , 로버트로버츠(Robert Roberts) , 및 존 엘리아스(John Elias)목사퉁이었다.
 
 
 
 
  18세기에 일어난 부흥운동은 지상에 있는 모든 국가들이 그리스도의 복음에로 돌아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크게 심어 주었다. 수많은 심령들이 하나님의 왕국에로 들었으며, 아직 회개치 않았다 하더라도외적으로나마 진리에 부합되었으며, 모든 사람들의 삶의 태도에 도덕 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같은 현상은 기독교인틀에게 앞으로 성령의부어주심으로 말미암아 따라올 복음선포 사역이 세상을 변형사킬 수있음을 심어 주었다.
 
 
 
 
  잉글랜드에서 부흥의 영향은 교회의 모든 부분에서 나타났다. 국교회 안에서도 혜슬리의 ‘감리교 협회’ 가 1739년에 처음으로 조직되었다. 1767년에는 이 협회에 가입한 사람들이 25,911명이었으며,1783년에는 45,955명, 그리고 웨슬리가 죽던 해인 1790년에는71,568명이나 되었다. 그들은 모든 종류의 장소에서 모였고 이것은그들을 위한 모임처소를 새로이 건축하기도 했다.1739년에 한곳이던 것이 1784년에는 3597R처로 증가하였다.39) 1879년에는 콘월(Cornwall)지역에만 1857H의 설교처가 있었고, 이곳에 전체 100,290명이 수용되었다. 그 지역의 감리교도들은 23,656명이었다,40)
 
 
 
 
  국교회 안에서도 복음주의적인 영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복음적인부흥의 초기 시대에는 그 영향이 얼마나 적은 것이었는지는 1740년대에 6-7명만이 복음주의 견해를 부여잡았다는 평가에서 엿 볼수 있다. 그러나 1788년에 오면 그 숫자는 500명이 넘어서고 있다.
 
  6년 후에 찰스 워l슬리가 브리스톨과 요크셔에서 설교하였다. 그는기록하기를 ‘내 회중은 조오지 횟필드가 하워쓰에서 설교하는 바람에 천 여명의 군중만이 모였다’고 했다.
 
  같은 날에 두사람의 설교자가 같은 지역에서 설교했을 때 수 천여명이 모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당시 복음으로 감화된 인구가 얼마나 되 었을까? 당시 인구 증가울은 한 세기동안 550만에서 900만으로 증가되었다. 이에 비해 성도수의 증가는 인구 증가융을 훨씬 능가하였다. 만일 통일한 증가율이 부흥의 역사에 의하여 영국인들이 감화된다면 대다수의 국민들이 복음주의 교회들을 다닐 것이다. 이것이 18세기에 일어난현상이었다.
 
 
 
  이 기간 동안의 설교사역의 효과는 사도시대의 한 장을 읽는 것과같았다. 모든 영혼 위에 두려워하는 일이 임한 것이다. 루단 플린트(에luddlan Flints비re)에서 설교한 존 엘리아스(J 000 Elias)목사는1802년 여름에 사악한 자들이 돌아오기를 수년동안 으름장을 놓았었다.48) 베드길러트(Bedclgelert)의 부흥은 12처소를 새로 마련해야 했다.49) 랑이돌ιlanidloes) 에서 1819년 4월에 마이클 로버츠 목사의설교를 통하여 몽고메리주(Montgomeryshire)에 있는 교회들에게천 여명을 더하여 주었다.50) 엘라아스 목사의 ‘하나님이여, 일어나셔서 주의 원수들을 사방에 흘으소서’ 라는 설교는 1832년 프웰리CPwllheli)에서 했는데 무려 2500여명의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했다,51) 이러한 모든 현상은 북쪽 웨일즈의 오랫동안 기억되는 하나님의 축복이었다.
 
  례일즈에서 일어난 수적 증가가 단순히 일시적인 것이 아니었다.PCK협회 (Promoting Christian Knowledge) 가 웨일즈 성경을 만 부나 찍었을 때 6개월만에 다 팔렸다. 이것은 필요한 사람들 중 1/4이가지지 못하였음을 보여준다. 이같은 욕구충족을 위하여 생긴 것이BFBSCBritish and Foreign Bible Society)였다. 대영 성서공회는 15년동안 신구햄경과 신약을 7뺀나 인쇄하였다 첫 웨일쉬 성경은무려 2만부가 팔렸다.2판,3판인쇄 때 얼마나 더 찍었는지는 기록되 어 있지 않았다. 신약만 45,000부가 팔렸다. 이 모든 것들이 출판되자 마자 팔려갔다고 한다,52) 그러므로 토마스 찰스가 1811년에 ‘전 나라가 심히 무지하고 원시적인 상태로부터 문명화와 경건의 모습으로전환되었다’ 고 기록한 것이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닌 것이다펴
 
 
 
 
  18세기의 부흥이 교회에 주는 교훈은 하나님의 영의 권능이 수반된 성경적인 설교가바로그리스도의 왕국을확장하는신적 수단이언다는 실제적인 중요성이다. 이것은 1795년에 설럽된 현대적인 국제선교사회 발기식 때 설교한 롤란드 힐(Rowland 돼11)목사의 설교 주제가 된 것이다. 과거의 부흥의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그는 선언하기를 ‘전에 행해진 것이 앞으로도 일어날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진리에 의해서 영원히 서실 것입니다. 그가우리를 위하시면 누가우리를 대적하겠습니까 그 나라의 복음을 설교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할모든일입니다’ 라고하였다.54)
 
  18세기 대 각성운동의 주역들은 힐 목사가 이야기한 선교시대를보지 못하고 죽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발견한 세상에 적용할수 있는 원리들을 교회로 하여금 마땅히 추구하도록 길을 인도하여주었다. 이 모든 것을 위하여 필요했던 모든 것은 이 원리들을 이해하고 있는 자들로 그 원리들을 세상에 적용하기 위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믿음과 기도의 사람이었다.17세기 영국 내에서 %북되고, 횟필드시대에 발견된 소망은 이교도의 가장 어두운 곳들을 관통하였다. 찰스 웨슬리는 그가 1749년에 쓴 찬송시에서 부흥과 앞으로 일어날 것을예기 한글을다음과같이 썼다.
 
 
 
 
 주께서 그 일을 시작하셨을 때,
 
 적고 가냘푼 것이 그의 때이었도다.
 
 이제 말씀이 재 빨리 달려가니,
 
 이제는 승리하며 그 길을 넓히도다.
 
 더욱더 말씀이 펼쳐지고 자라가니,
 
 더 큰 능력으로 퍼져 가는도다.
 
 죄의 강함이 이제는 내통냉이 쳐졌으며,
 
 지옥의 문들이 두려워 떠는도다.
 
 http://cafe.naver.com/agapao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43&








 
리스트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
 
 이름 |   비밀번호|  
byte 한글 400자, 영문 800자까지 등록가능합니다.
리플
 
TOTAL 1 [1/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

▶ 18세기의 대부흥 운동

  고경태

2011/03/09

3631

1

 미국의 1,2차 대각성(Great Revival.....

  고경태

2011/02/21

7387
 

 1  

글쓰기
 

 

 
 
The Academy of Reformed Sprituality [개혁주의 영성아카데미]
서울특별시 금천구 독산동 192-1 TEL 070-8775-2633 HP 010-2636-2633
COPYRIGHT BY ⓒ 2010 RSA All Right Reserved.